전주시, 한국전통문화전당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디지털기반 공공서비스 메타버스 운영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디지털기반 공공서비스 제공을 통해 신성장산업 선도 구현

강성현 | 기사입력 2023/05/02 [07:51]

전주시, 한국전통문화전당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디지털기반 공공서비스 메타버스 운영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디지털기반 공공서비스 제공을 통해 신성장산업 선도 구현

강성현 | 입력 : 2023/05/02 [07:51]

[이트레블뉴스=박소영 기자] 전통문화의 대중화·산업화·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는 한국전통문화전당의 공간과 콘텐츠가 메타버스로 구현돼 디지털 문화체험이 가능해졌다. 전주시와 한국전통문화전당은 ‘웹3.0 전환 디지털 문화체험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메타버스 전주’ 플랫폼을 구축했다.

 

‘메타버스 전주’는 시와 전당이 자체 플랫폼으로 구축했으며, 다양한 전시와 공연이 열리는 한국전통문화전당 실내와 실외의 모습을 실제와 같이 3차원 디지털 가상공간으로 구축한 것이 특징이다. 또, 전주문화관과 전시실, 놀이체험관, 소통공간 등에 재미와 체험 요소를 가미한 콘텐츠로 채웠다.

 

▲ ‘메타버스 전주’ 플랫폼 구축 오픈 시연회 _ 전주시

 

한국전통문화전당의 3D 공간구현은 사실적인 전당의 외관과 더불어 △전통놀이와 사운드스케이프 공간을 체험할 수 있는 광장 △전주의 역사 관광 문화를 느낄수 있는 공간인 전주문화관 △현장 전시와 동일한 초실감 전시 공간으로 구현돼 온·오프라인 동시 전시가 가능한 상시 및 기획전시실 △한지와 전통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한지산업지원센터 △비대면 교류를 위한 회의실과 세미나실 등으로 돼 있다.

 

특히 메타전당에 구축된 기획전시실에서는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연 10회 정도 진행되는 현장 전시와 동일하게 작품 전시가 가능하게 구현됐으며, 작품별 작가의 음성설명 청취와 방명록 기록 등 작가의 작품에 대한 마음을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디지털 전시관의 장점을 부각했다. 또, 아카이브를 통한 지난 기획전 관람 기능도 갖고 있다.

 

▲ ‘메타버스 전주’ 플랫폼 구축 오픈 시연회

 

시는 5월 2일부터 한국전통문화전당 누리집(www.ktcc.or.kr)에 별도의 설치 절차 없이 시민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메타전당 서비스를 오픈할 예정이다. 시는 메타전당 서비스와 함께 향후 구축될 전주한옥마을 및 전주-익산 도서관 여행 메타버스 플랫폼과 연계해 과기부 통합플랫폼에 서비스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김도영 (재)한국전통문화전당원장은 앞으로 메타버스를 통해 전통문화전당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를 꾸준히 모색하고, 온·오프라인이 융합된 복합문화공간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전주시와 지속적으로 협업하겠다고 밝혔다.

 

심규문 전주시 경제산업국장은 이 사업을 통해 한국전통문화전당을 디지털로 경험할 기회가 생겼다면서 문화체험의 디지털융합을 통한 차세대 인터넷 공공서비스 제공으로 더욱더 다양한 디지털 기반 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전북 전주시 완산구 현무1길 2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전주시, 한국전통문화전당, 메타버스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