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전통예술관, 무형유산 전통문화 체험 교실 운영

부산 무형유산 장인 8명이 참여해 아름답고 우수한 우리 전통예술을

김미숙 | 기사입력 2025/03/03 [08:57]

부산전통예술관, 무형유산 전통문화 체험 교실 운영

부산 무형유산 장인 8명이 참여해 아름답고 우수한 우리 전통예술을

김미숙 | 입력 : 2025/03/03 [08:57]

[이트레블뉴스=김미숙 기자] 부산시는 오는 4월부터 11월까지 부산전통예술관에서 무형유산 전통문화 체험 교실 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국가유산청이 후원하는 2025년 전수교육관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시는 2020년도부터 6년 연속 부산에 소재하는 무형유산 기능 분야 전승 보전을 위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전통문화 체험 교실 홍보포스터 _ 부산광역시

 

이번 프로그램은 자수장, 사기장, 불화장, 화혜장, 선화, 지연장, 전각장, 동장각장 등 분야별 부산 무형유산 8인의 장인과 함께 전통문화 체험을 통해 부산의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고 제작된 고품격의 작품을 소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 지연장-전통 연 만들기

 

기존 인기 수업인 전통 도자기 만들기(사기장), 전통꽃신 만들기(화혜장), 선서화 그리기(선화), 전통 연 만들기(지연장) 이외에도, 자수 그립톡 만들기(자수장), 단청문양 컵받침(티코스터) 채색하기(불화장), 전통부채 꾸미기(전각장), 서와 예 족자 그리기(동장각장) 4개 프로그램을 신설했다. 

 

▲ 선화-선서화 그리기

 

특히, 전통 연 만들기와 서와 예 족자 그리기 프로그램은 가족 단위 참여가 가능해 아이들과 부모님이 함께 참여하며 부산 문화와 전통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오는 4월 9일부터 11월 8일까지 부산전통예술관에서 진행하며, 매월 1일부터 프로그램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수강 신청은 부산전통예술관 누리집에서 가능하다.

 

▲ 사기장-전통 물레 체험

 

또한 단체수업도 가능하며, 교육 담당자와 사전 협의를 통한 외부 방문 교육도 진행한다. 교육비와 재료비 모두 무료이며, 교육 일정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부산전통예술관 누리집 또는 사무국(051-758-2530~1)으로 문의하면 된다.

 

▲ 화혜장-전통 꽃신 만들기

 

조유장 시 문화체육국장은 우리시는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보존하는 데 그치지 않고, 우리의 문화유산이 지속 가능한 가치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라며, 이번 프로그램은 시민들이 직접 다양한 체험을 통해 우리의 전통문화를 느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부산 수영구 수영로521번길 63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부산시, 무형유산, 전통문화체험교실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경기관광공사 추천, 반려견과 함께 떠나는 경기도 힐링여행 ②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