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 효능

회를 먹을 때 생강절임을 함께 먹으면 좋다.

박소영 | 기사입력 2005/11/08 [04:25]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 효능

회를 먹을 때 생강절임을 함께 먹으면 좋다.

박소영 | 입력 : 2005/11/08 [04:25]
소화가 안될 때 혹은 감기에 걸렸을 때 몸을 따뜻하게 만들고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생강을 먹으면 효과가 있다.향신료로 널리 쓰이는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내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돕는 효과가 있어 오래 전부터 중국에서는 약으로 사용되었다.

생강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소화를 돕고, 땀을 내고 가래를 삭혀주는 작용을 해 감기에도 효과적. 생강의 매운맛 성분은 생선 비린내 제거와 살균 효과가 있어 회를 먹을 때 생강절임을 함께 먹으면 좋다. 원형탈모증에 생강즙을 짜서 바르거나 생강을 썰어서 두피에 하루 2~3회 문지르면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생강의효능
* 소화액 분비와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성분이 있어 식욕을 돋워주고 소화를 촉진시킨다. 체했을 때 생강즙을 먹는 것은 생강의 매운맛이 위액을 분비시켜 소화를 돕기 때문. 평소 위장이 좋지 않다면 생강즙 1큰술과 우유 4컵, 꿀 2큰술을 넣어 만든 생강우유를 매일 한 잔씩 꾸준히 마시면 좋다.

* 몸에 땀을 내고 가래를 삭히는 작용을 해 감기에 좋다. 감기와 기침에는 생강즙 ½큰술에 꿀 1큰술을 넣고 데워서 매일 5회 정도 먹으면 좋다고 알려져 있다.

* 생강에는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 변비를 예방해준다.

* 생각의 주 성분인 진저롤과 쇼가올은 콜레라 등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에 대한 살균·항균 효과가 있으며 생선 비린내를 없애준다. 생선회와 생강 절임을 함께 먹으면 좋다.

* 속이 거북하거나 메스꺼움, 딸꾹질 등을 멈추는 효과가 있으므로 여행 전 멀미가 걱정될 때는 절인 생강을 먹는다.

* 생강은 열이 많아 몸을 따뜻하게 해주므로 냉증이나 생리불순에 좋다. 생리를 할 때 배나 온몸이 찬 여성은 매일 식전에 생강차 한 잔을 마시면 효과가 있다.

* 땀을 내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여 부기를 빼주므로 몸속 수분 조절이 잘되지 않아 얼굴이 붓거나 푸석한 경우 먹으면 좋다.

이런 사람은 조심 해야된다고..
* 생강은 몸속 열을 높이는 식품이므로 평소 열이 많거나 고혈압, 흥분을 잘하는 사람에게 해가 될 수 있다.
*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치질이나 위, 십이지장궤양 등 출혈이 우려되는 병이 있을 경우 조심해야 한다. 날 생강은 위가 약한 사람에게는 자극적일 수 있으므로 익혀서 먹는 것이 좋다.
Tag
#건강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추천여행지
관광공사, 봄 따라 강 따라 4월에 가볼만한 추천 여행지 선정
1/3
광고
쉬GO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