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 DMZ평화의 길 테마노선 도보 코스 개방

민간인 통제구역 내 철책선을 따라 걷는 3.5km의 도보 구간

김미숙 | 기사입력 2023/04/09 [21:45]

철원 DMZ평화의 길 테마노선 도보 코스 개방

민간인 통제구역 내 철책선을 따라 걷는 3.5km의 도보 구간

김미숙 | 입력 : 2023/04/09 [21:45]

[이트레블뉴스=김미숙 기자] 철원군은 오는 21일부터 DMZ평화의 길 테마노선 철원 구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DMZ평화의 길 ‘테마노선’은 접경지역의 비무장지대를 느낄 수 있도록 접경지역 시군 10개 지자체에 조성한 관광 코스로, 특히 철원 코스에는 민간인 통제구역 내 철책선을 따라 걸을 수 있는 약 3.5km의 도보 구간이 포함되어 있어 더욱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다. 

 

▲ DMZ평화의 길 테마노선 _철원군

 

DMZ평화의 길 테마노선은 철원 구간은 철원읍 대마리에 위치한 백마고지전적지에서 출발한다. 민간인통제선을 지나 첫 번째로 마주하는 통문 앞에서 치열한 고지 쟁탈전이 있었던 백마고지 전투의 현장을 조망할 수 있다. 이곳부터 방문객들은 약 3.5km구간을 도보로 이동한다. GOP남방 철책선을 따라 이어진 도보 코스를 탐방하며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분단의 현실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도보 구간을 마무리하며 두 번째 통문 앞, 공작새 능선 전망대에서는 남방한계선 철책 너머로 넓게 펼쳐진 풍경을 조망한다. 마지막으로 다다른 세 번째 통문 앞에서는 우리 군의 비무장지대 내에서의 최초의 유해발굴사업이 있었던 화살머리고지의 상징성을 돌아볼 수 있어 의미가 깊다. 

 

▲ 백마고지 전적비 _ 철원군

 

지난 해 철원 DMZ평화의 길 테마노선은 약 한 달간 운영하며 방문 신청자 1,193명 중 795명만이 실제 방문의 기회를 얻었다. 올해는 4월부터 10월까지 운영할 예정으로, 7~8월은 혹서기 도보 이동 간 안전을 위해, 11월~3월은 동절기 두루미 서식지 보호를 위해 운영을 일시 중단한다. 한국관광공사(www.dmzwalk.com) 또는 모바일 앱‘두루누비’를 통한 사전 신청이 필수다. 1회 방문 인원은 20명(1일 40명)으로 제한된다. 철원 코스는 일/2회, 주/5일 운영한다.(매주 화, 수 휴무) 

 

김현석 철원군 시설관리사업소장은 많은 분들이 DMZ평화의 길 테마노선 철원 구간을 방문하시어 비무장지대를 직접 걷고, 보고, 느낄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을 하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우리나라 대표 접경지역인  철원의 특색을 살린 DMZ관광 운영 활성화에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강원 철원군 갈말읍 삼부연로 51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