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천연기념물 4대 매화 만개 소식 안내

기후변화로 피해 입은 강릉 오죽헌 율곡매도 일부 개화 18일 절정 예상

한미숙 | 기사입력 2023/03/15 [08:50]

문화재청, 천연기념물 4대 매화 만개 소식 안내

기후변화로 피해 입은 강릉 오죽헌 율곡매도 일부 개화 18일 절정 예상

한미숙 | 입력 : 2023/03/15 [08:50]

[이트레블뉴스=한미숙 기자] 문화재청은 코로나19를 극복한 국민들이 마스크를 벗고 봄꽃 향기를 맘껏 누릴 수 있도록 자연유산인 천연기념물 매화나무(4대 매화)의 만개소식을 전했다. 몹시 심한 추위와 눈보라 속에서도 꽃망울을 맺는 매화는 역경을 견디고 지조를 지키는 고매한 선비의 인격과 닮아 조선 선비들의 사랑을 받은 화목(花木)중 하나다.

 

▲ 강릉 오죽헌 율곡매 개화 모습 _ 문화재청

 

특히 퇴계 이황은 매화를 너무 사랑해서 병상에서도 홀로 나아가 창 앞에 하얗게 피어오른 매화를 즐겨 구경하고 시로 남겼으며, 유박은 자신의 호이자 별서인 백화암(百花菴)을 따서 지은 원예전문서 화암수록 에서 매화를 화목의 등급 중 가장 으뜸으로 꼽고, 오래된 친구라는 의미의 ‘고우(古友)’라 이름을 붙여 뛰어난 운치를 지녔다고 극찬하기도 했다.

 

▲ 순천 선암사 선암매 개화 모습

 

▲ 장성 백양사 고불매 개화 모습

 

문화재청은 오랜 세월 우리 생활과 문화와 함께해온 대표적 자연유산인 매화 4곳(순천 선암사 선암매, 장성 백양사 고불매, 구례 화엄사 들매, 강릉 오죽헌 율곡매)을 2007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보존관리하고 있다. 이들 매화는 기후변화로 인해 예년과 다소 차이는 있으나 올해 2월 말부터 개화를 시작하여 이번 주말인 3월 18일경 4대 매화가 모두 절정을 이뤄 전국에서 수년 만에 마스크를 벗고 매화 향기에 흠뻑 취할 수 있는 유례없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구례 화엄사 들매 개화 모습

 

특히, 올해에는 지난 2017년 기후변화로 인해 피해를 입었던 강릉 오죽헌 율곡매(수령 600년 추정)의 가지 일부에 탐스럽게 피어난 매화를 볼 수 있어 관람객들에게 더욱 특별한 의미가 될 것이다. 한편, 구례 화엄사에서는 봄을 맞아‘제3회 홍매화 들매화 사진 대회(작품접수: 3.11.~26.)’가 열리며, 매화가 절정인 3월 18일에는‘백일장’도 함께 열린다. 화엄사(061-783-7600)

전남 구례군 마산면 화엄사로 539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문화재청, 천연기념물, 매화, 봄꽃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추천여행지
관광공사, 봄 따라 강 따라 4월에 가볼만한 추천 여행지 선정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