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목원 산림박물관 ‘멧토끼, 굴토끼 특별 전시회’ 개최

2023 계묘년 토끼해를 맞이하여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토끼 2종

양상국 | 기사입력 2023/03/11 [15:05]

국립수목원 산림박물관 ‘멧토끼, 굴토끼 특별 전시회’ 개최

2023 계묘년 토끼해를 맞이하여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토끼 2종

양상국 | 입력 : 2023/03/11 [15:05]

[이트레블뉴스=양상국 기자]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오는 4월 23일까지 산림박물관에서 놀이로 만나는 멧토끼, 굴토끼 특별전시회를 개최한다. 산림박물관은 2023년 계묘년 토끼해를 맞이하여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토끼 2종(멧토끼, 굴토끼)에 대해 알아보고자 본 전시회를 준비하였다. 

 

▲ 붙임3_놀이로 만나는 멧토끼 굴토끼 체험형 리플렛_겉지 _ 산림청

 

체험활동과 연계된 전시 내용은 ‘검은 토끼해’인 계묘년은 어디서 왔을까?, 멧토끼, 굴토끼의 분류, 생태, 형태, 먹이사슬, 그림을 통해 본 달 속의 토끼 유래 등을 알아보고, 국립수목원에서 촬영된 영상과 함께 환경변화로 사라져 가는 ‘멧토끼’를 보전하기 위한 우리의 다짐 코너로 구성하였다.

 

▲ 놀이로만나는 멧토끼 현수막 시안

 

첫 번째 ‘검은 토끼해’인 계묘년은 어디서 왔을까? 는 천간과 지지의 조합으로 만들어지는 육십갑자와 띠의 유래를 퀴즈를 통해 알아보고 띠별 동물과 함께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두 번째 퀴즈와 윷놀이 등 체험활동을 통해 놀고 즐기는 동안 자연스럽게 토끼의 분류, 생태, 형태, 보존의 필요성 등을 느끼고 배울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세 번째 오늘날과 1900년대 ‘광릉숲 먹이그물의 변화’ 비교와 멧토끼의 감소 원인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생태계 보전을 위한 우리의 생각을 정리해볼 수 있다.

 

▲ 놀이로만나는 멧토끼 전시안내도


학예사와 함께하는 놀이로 만나는 멧토끼, 굴토끼 특별전시회 교육 프로그램’은 3월 18일부터 4월 23일까지 주말(토?일요일)에 6주 동안 6~9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교육 프로그램 참여는 산림박물관 현장에서 신청을 통해 10명 이내로, 일 3회(오전 11:00, 오후 2:00, 3:30) 운영한다(약 40분 소요).

 

▲ 체험형 리플렛 사례_우리집을 찾아주세요

 

최영태 국립수목원장은 산림박물관의 비전에 맞춰 놀고 즐기면서 배울 수 있도록 기획된 놀이로 만나는 멧토끼, 굴토끼 전시회를 통해 온 가족이 즐거운 시간을 갖기를 기대한다라면서, 앞으로도 산림박물관은 생물 종(species)과 생태계의 이해를 돕는 다양한 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경기 포천시 소흘읍 광릉수목원로 415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산림청, 국립수목원, 산림박물관, 특별전시회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테마기행] 만해 ‘한용운’을 찾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