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기령당 등 2건 ‘향토문화유산’ 지정 예고

지난 1844년 건립된 전주 기령당, 우수한 조각수법 등 건축적 가치가 매우 높아

강성현 | 기사입력 2023/02/17 [08:52]

전주시, 기령당 등 2건 ‘향토문화유산’ 지정 예고

지난 1844년 건립된 전주 기령당, 우수한 조각수법 등 건축적 가치가 매우 높아

강성현 | 입력 : 2023/02/17 [08:52]

[이트레블뉴스=강성현 기자] 전주시는 전주 기령당과 최성일 전주 향토 한지장을 전주시 향토문화유산으로 지정 예고했다고 전했다. ‘향토문화유산’이란 문화재로 지정하지 않은 것 중 향토의 역사·문화·예술적 가치가 있는 자료 중 보존·보호할 필요가 있는 유형·무형·기념물·민속자료 등의 문화유산을 의미한다.

 

▲ 향토문화유산지정예고 사진-기령당 _ 전주시


지정예고된 2건 중 전주 기령당은 본래 활을 쏘던 활터인 군자정(君子亭)이란 건물로 상량문에 1844년에 건립하였다는 기록이 남아 있으며, 1949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경로시설로서 사용되고 있다. 정면 5칸과 측면 3칸의 목조 건물인 기령당은 조선 후기부터 1920년대까지 한옥의 변화과정과 건축수법을 잘 보여주고 있고, 전체적으로 사용된 부재가 건실하고 우수한 조각수법을 간직하고 있는 등 건축적인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특히 경로시설로 시작된 기령당의 연원은 실제적으로는 길지 않지만 전주를 대표하는 가장 오래된 경로시설이고, ‘전라도도선생안‘과 ’전주시선생안‘ 등 연구할 가치가 있는 자료들이 많이 소장돼 있어 향후 지역의 문화와 역사를 간직한 문화자원이자 관광자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시는 내다보고 있다.

 

▲ 향토문화유산지정예고 사진-최성일

 

또한 함께 지정예고된 최성일 전주 향토 한지장은 국산 닥나무와 천연잿물, 황촉규 등 전통적 재료를 사용하고 숙련된 기술을 보유한 전통한지 장인이다. 그는 지난 2003년부터 2006년까지 전주종이문화축제 연구실행위원으로 활동했으며, 2006년과 2009년에는 대한민국 청소년 창작한지 심사위원을 역임했다.

 

또, 전주대학교 산학협력단(2007년), 예원예술대학교 산학협력단(2008년)과 협약을 체결하여 교육 및 연구 체계를 구축했으며, 지난 2021년에는 이탈리아 국립기록유산보존복원중앙연구소(ICPAL)로부터 성일한지 2종을 보존·복원용 종이로 인증받기도 했다. 이에 시는 한지 제조 전통 방식의 가치를 충분히 인지하고 체계적으로 보존·계승하기 위해 노력해 온 최 한지장을 전주시 향토문화유산으로 지정예고 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전주시 누리집(www.jeonju.go.kr)을 통해 지정예고된 2건의 전주시 향토문화유산은 오는 3월 13일까지 예고기간을 거쳐서 최종 지정될 예정이라며 이에 대한 의견이 있는 경우 전주시 문화유산과에 서면으로 제출해달라고 전했다.

전북 전주시 완산구 완산2길 15-3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전주시, 기령당, 향토문화유산, 건축물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추천여행지
관광공사, 봄 따라 강 따라 4월에 가볼만한 추천 여행지 선정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