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 ‘비르기 마을’, 유엔 최우수 관광마을 선정

타르클르(Taraklı), 무스타파파샤(Mustafapaşa)에 이어 튀르키예 세번째 관광마을로

이성훈 | 기사입력 2023/01/10 [18:47]

튀르키예 ‘비르기 마을’, 유엔 최우수 관광마을 선정

타르클르(Taraklı), 무스타파파샤(Mustafapaşa)에 이어 튀르키예 세번째 관광마을로

이성훈 | 입력 : 2023/01/10 [18:47]

[이트레블뉴스=이성훈 기자] 튀르키예 문화관광부(Turkish Ministry of Culture and Tourism)는 2022년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가 튀르키예 비르기(Birgi) 마을을 최우수 관광마을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최우수 관광마을은 지역 사회와 특산물을 보존하고 알리는 동시에 관광개발에 중점을 둔 농어촌 지역의 마을이다. 

 

여행객을 매료시키는 비르기 마을은 튀르키예 서부 에게해 지역에서 가장 비옥한 분지 한가운데에 위치하고 있다. 비르기 마을은 조약돌이 깔린 거리에 전통 가옥들과 건축물이 어우러져 마치 한 폭의 그림 같은 모습이다. 이 마을은 이즈미르(Izmir)주 외데미슈(Ödemiş)에서 7km 떨어진 곳에 있다.

 

▲ 이즈미르_Birgi_Village_View _ 튀르키예 문화관광부

 

또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에페수스(Ephesus)와 과일 와인으로 유명한 쉬린제(Şirince)를 비롯한 여러 휴양지들과 가까워 많은 여행객들이 찾는다. 비르기는 기원전 3천 년 전부터 역사가 유구한 마을이다. 페르가몬 왕국과 로마 제국, 비잔틴 제국의 일부였으며, 아나톨리아 공국 시대에는 아이딘 공국의 수도이기도 했다. 1426년 오스만 제국의 지배를 받게 된 이후 17세기까지 행정과 문화 중심지로 자리 잡았다.

  

▲ 이즈미르_Birgi_Çakırağa_Mansion   

 

박물관에 들어온 듯한 비르기 마을에는 학교, 모스크, 분수, 목욕탕, 도서관 등 수많은 역사적 건축물이 보존되어 있다. 대부분이 아나톨리아 공국과 오스만 시대의 것으로, 마을을 걷다 보면 마치 박물관에 들어와 있는 것 같이 느껴진다. 울루 모스크는 18세기 아나톨리아 공국 시대에 세워진 웅장한 건축물이다. Çakırağa 저택(Çakırağa Mansion)과 이맘 비르 기비의 무덤, Sandıkoğlu저택(Sandıkoğlu Mansion) 역시 잘 알려져 있다.

 

▲ 이즈미르_Birgi_Ulu_Mosque

 

비르기 마을은 1996년 ‘보호 지역’으로 선언된 최초의 마을이다. 2012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추가되었고, 최근 국제슬로시티 가입을 위해 노력 중이다. 비르기 마을은 자연과 요리, 유서 깊은 역사로 유명한 곳이다. 때때로 오래된 나무 그늘에 앉아 마을 주민들과 담소를 나누며 이 마을의 문화와 역사를 엿볼 수도 있다.

 

▲ Naturally_Türkiye_Birgi_Village_Shopping

 

비르기 마을에서 꼭 맛봐야 할 먹킷리스트, 비옥한 땅의 풍요로운 농산물과 함께 미식의 도시로 자리 잡았다. 포도밭은 물론 올리브오일, 각종 향신료와 해산물로 차려지는 에게해 지역의 건강한 식탁을 즐길 수 있다. 자연이 그대로 느껴지는 에게해식 아침 식사를 비롯해 토종닭으로 조리한 케스티르메 수프(kestirme soup)도 꼭 맛보아야 한다.

 

유기농 허브가 들어간 샐러드와 볶음 요리, 버터를 바른 케슈케크(keşkek , 밀이나 보리가 들어간 고기 스튜), 렌틸콩 수프, 속을 채워 튀긴 호박꽃 요리도 별미다. 오래된 화덕에서 구워낸 베스메트(Besmet)와 감자요리, 오디 주스에 보즈다(Bozdağ )에 내린 눈을 섞어 만드는 스노우 할바도 쉽게 접할 수 있다.

서울 중구 동호로20나길 4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튀르키예문화관광부, 터키, 타르클르, 무스타파파샤, 관광마을, 비르기마을, 해외여행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한국관광공사 2월 가볼만한 추천 여행지로 선정한 '한류 성지순례' 6곳
1/3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