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자산어보촬영지 신안 섬

자산어보는 신유박해로 흑산도에 유배된 정약전 선생이 바다 생물에

박미경 | 기사입력 2021/04/06 [10:28]

영화 자산어보촬영지 신안 섬

자산어보는 신유박해로 흑산도에 유배된 정약전 선생이 바다 생물에

박미경 | 입력 : 2021/04/06 [10:28]

[이트레블뉴스=박미경 기자] 최근 개봉한 영화 자산어보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촬영지인 신안군이 주목 받고 있다. 영화 자산어보는 신유박해로 흑산도에 유배된 정약전 선생이 바다 생물에 매료되어 자산어보를 집필하는 과정에서 청년 어부 창대와 서로의 스승이자 벗이 되어가는 두 남자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감독은 사도, 동주 등을 연출한 이준익 감독이, 정약전 선생역으로는 배우 설경구, 창대 역으로는 변요한이 열연했다. 어류학서 자산어보는 정약전이 흑산도 유배 생활 중에 집필한 것으로 1814년(순조 14년)에 저술한 어보로써, 자산의 자(玆)는 검다는 의미로 흑산의 흑(黑)과 같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 영화 자산어보 촬영지 신안 섬 눈길 _ 신안군   


총 3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1권 인류(鱗類), 제2권 무인류(無鱗類) 및 개류(介類), 제3권 잡류(雜類)로 되어 있다. 인류 20항목, 무인류 19항목, 개류 12항목, 잡류 4항목, 도합 55항목으로 분류하여 취급하고 있다.

 

주요 촬영지인 도초도는 수국의 섬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70년 이상이 된 팽나무 명품 숲길이 조성되어 있어 언택트 관광지로 각광 받고 있다. 도초도와 이웃한 비금도는 천재 바둑기사 이세돌의 고향이며, 하트 해변 등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고 흑산도 사리마을에는 정약전 선생이 머문 복성재가 복원되어 있어 유배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군에서는 영화 촬영 세트장을 전면 보수하고 관광안내판과 안내지도를 정비할 계획이다. 신안군수는 신안군을 배경으로 한 정약전 선생의 자산어보가 재조명되어 기쁘다며 영화 촬영을 계기로 지역의 홍보와 이미지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영화는 지난 3월 31일 개봉해 전국 영화관에서 절찬 상영중이다.

전남 신안군 흑산면 예리 176-47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영상] 하늘에서 바로 본 노란색으로 물든 구례 산수유 마을
1/3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