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울수록 그 맛이 살아나는 경기도 겨울 레포츠 ①

겨울 트레킹 연천 평화누리길 12코스 통일이음길, 겨울 등산 동두천등

이성훈 | 기사입력 2020/01/15 [03:06]

추울수록 그 맛이 살아나는 경기도 겨울 레포츠 ①

겨울 트레킹 연천 평화누리길 12코스 통일이음길, 겨울 등산 동두천등

이성훈 | 입력 : 2020/01/15 [03:06]

[이트레블뉴스=이성훈 기자] 2020년 경자년 새해가 밝았다. 올해는 좀 더 활기차게 사는 것이 목표인 경기도 인싸들을 위해 겨울 레포츠 명소를 찾아본다. 추운 날씨와 상관없이 스릴 넘치는 레포츠에 집중하고 땀 흘리다보면 일상의 스트레스는 날아가고 새로운 희망이 채워질 것이다.

 

▲ 겨울 트레킹 연천 평화누리길 12코스 통일이음길 


겨울 트레킹 연천 평화누리길 12코스 통일이음길, 마을과 길을 가장 자세히 살펴보고 공감하려면 걸어야 한다. 걸으면서 풍경과 사람을 마주할 때 비로소 보이는 것들이 있기 때문이다. 걷는 동안 스트레스와 체지방이 줄어드니  운동으로서도 좋은 선택이다. 평화누리길은 김포 대명항에서 시작해서 경기 북부 4개 지역을 지나는데, 그 대장정의 마무리 구간이 12코스 통일이음길이다. 청정지역 연천의 아름다운 풍광 속에서 통일을 염원하는 코스다. 

 

▲ 겨울 트레킹 연천 평화누리길 12코스 통일이음길 


군남홍수조절지 위편 언덕이 시작점으로 좁은 오솔길을 따라 임진강 풍경을 감상하다 보면 알록달록 벽화가 정겨운 옥계마을이다. 이곳에서 1시간 남짓 시골길을 더 걸으면 작은 간이역인 신망리역에 도착한다. 철길 주변 마을은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30~40년 전으로 돌아간 느낌이다. 신망리에서 신탄리역까지는 호젓하고 평탄한 구간으로 조용히 새해 계획을 생각하며 걷기 좋은 길이다.

 

▲ 겨울 트레킹 연천 평화누리길 12코스 통일이음길 


신탄리역에 도착하면 고대산 산촌마을과 경원선 철도 중단점을 둘러보고, 집으로 돌아올 땐 현재 국내에서 가장 느린 기차인 경원선 통근열차를 이용하면 색다른 경험이 될 것이다. 이용시간은 상시 가능하고 이용요금은 무료이다. 경기도 연천군 군남면 선곡리 614-9 (군남홍수조절지) / 031-839-2291 /  http://cafe.daum.net/ggtrail

 

수도권에서 가벼운 겨울 산행에 적합한 곳을 꼽으라면 단연 소요산이다. 부드러운 산세가 소담스럽고, 아기자기한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산책하듯 편하게 오를 수 있다. 전철을 이용한 접근성도 좋아서 많은 등산객이 즐겨 찾는 곳이다. 전철 소요산역 주변 음식점 거리를 지나 등산로에 접어들면 아직 남은 단풍잎이 차가운 겨울 산에 화려한 천연색 온기를 더한다. 소요산에 오르는 동안 원효대사와 관련된 이야기를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다.

▲ 겨울 등산 동두천 소요산 


우선 매표소와 일주문을 차례로 지나면 큰 바위 절벽 아래 작은 굴이 나오는데, 이곳이 원효대사가 수행했던 원효굴이다. 규모는 작지만 많은 이들이 간절하게 기도하는 곳이다. 원효굴 옆 속리교를 건너면 인간사 번뇌를 상징화한 108계단과 해탈문을 지난다. 속세와 인연을 끊고 108번뇌 끝에 해탈하는 득도의 과정이 담겨있다. 해탈문 안쪽에는 원효가 좌정하고 수도했다는 전망대 원효대가 위치한다.

▲ 겨울 등산 동두천 소요산 


이곳에 서면 관음봉과 소요산 인근의 풍경을 한눈에 감상 할 수 있다. 좁은 오솔길을 따라 잠시 걸으면 신라 선덕여왕 때 원효가 세운 자재암을 지나는데, 겨울 산에 포근하게 안긴 편안한 느낌의 사찰이다. 날씨가 좋다면 자재암에서 소요산 등산로 1코스를 따라 중백운대까지 올라도 좋다. 이용시간은 상시가능하고 이용요금은 1,000원 자재암 문화재관람료가 있다. 경기도 동두천시 평화로2910번길 406-33 / 031-860-2065 / https://www.ddc.go.kr/tour/contents.do?key=566 / 경기관광공사_사진제공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휴가철 찾아가고 싶은 신안군 4개의 섬
1/3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