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부산북구 낙동강구포나루 축제, 2018 부산시 대표축제로 육성한다

부산시 최우수 축제로 선정된 낙동강구포나루 축제 부산시 대표축제

이형찬 | 기사입력 2018/02/11 [09:14]

부산북구 낙동강구포나루 축제, 2018 부산시 대표축제로 육성한다

부산시 최우수 축제로 선정된 낙동강구포나루 축제 부산시 대표축제

이형찬 | 입력 : 2018/02/11 [09:14]

부산시는 2018년 부산시 지정축제 심사결과 북구 낙동강구포나루축제가 2018년 부산시 최우수축제로 선정되었다. 2018년 부산시 지정축제 선정은 부산광역시 축제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에 따라 축제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부산광역시 축제육성위원회에서 2017년도에 개최된 부산지역 축제에 대한 축제전문가 현장평가와 축제 개최기간 외부 인구 유입 및 신용카드 매출정보 등을 합산한 빅데이터 자료를 참고하여 축제의 콘텐츠, 운영, 발전성, 개최성과 등을 평가하여 결정한다.

 

▲ 낙동강구포나루축제_부산시청블로그   


부산시는 지역의 특색있는 축제를 관광상품으로 개발하기 위해 37개 지역축제 중 공모를 통해 구․군의 우수한 축제를 부산시 지정축제로 선정했다. 부산시 지정축제로 선정되면 해당 구․군 축제에 대해 부산시 차원의 홍보 마케팅 지원을 위해,최우수 4천5백만원, 우수 각 3천만원(2개), 유망 각 1천만원(3개)의 재정 지원이 이루어진다.

또한, 3년 연속 최우수 축제로 선정될 경우 부산시 집중 육성 축제로 결정하여 공모를 통하지 않고 부산시가 직접 축제예산 지원금을 지원한다. 시는 지난해 3년 연속 부산시 최우수 축제로 선정된 동구 차이나타운 축제에 대해 올해부터 부산시가 직접 예산지원을 하게 되었다.

 

▲ 낙동강구포나루 축제 추억의밀사리 체험 _ 부산북구청    


이번에 부산시 지정축제로 결정된 축제는 모두 6개로, 최우수 축제에 북구 낙동강구포나루축제 우수축제에는 사하구 감천문화마을축제와 서구 고등어축제 유망축제에는 기장군 기장멸치축제, 해운대구 해운대달맞이온천축제, 영도구 수국꽃문화축제가 선정되었다.


부산시 축제육성위원회에 따르면 최우수 축제로 선정된 북구 낙동강구포나루 축제의 경우 2016년에 우수축제, 2017년에 유망축제로 선정된 이후 낙동강 주변 관광 자원으로 뗏목, 황포돛배 체험 등 시민과 함께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강화하여 부산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체험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해 왔다. 42만여 명이 축제현장을 방문하였으며, 총 소비지출액은 81억 8천만원으로 추정, 부산의 관문으로 낙동강 주변에서 특색 있는 컨텐츠를 운영하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 낙동강 구포나루 축제 강나루뗏목 체험   


특히, 문화체육관광부도 매년 문화관광축제를 심의하고 있으며, 2018년도 부산시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된 광안리어방축제, 동래읍성역사축제, 영도다리로 축제에 한해 국고보조금 각각 8천만원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부산시도 인센티브로 5천만원을 지원, 앞으로 대한민국 문화관광 대표축제로 육성하기 위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현장평가 강화와 방문객이 많이 찾아 올수 있도록 축제 개최 성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체계를 강화할 것이며 향후 축제육성위원회에서 부산시 지정 우수 축제로 선정된 축제에 한해 직접 현장방문을 하여 현장평가를 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여행
중국에서 꼭 가보아야 할 10대 명산, 복건성 무이산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