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 수서고속철도 타고 떠나는 여행, 공주편 ②
익산과 더불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백제역사유적지구로 등재
페이스북 트위터 Share on Google+ 카카오스토리 메일로 보내기 유튜브 rss 밴드 네이버블로그 opencast
박준규
광고

공주 필수여행코스는 부여, 익산과 더불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백제역사유적지구로 등재된 공산성과 송산리고분군이 손꼽힌다.

 

▲ 공산성(2015.07.08 세계문화유산 백제역사유적지구 등재) 

 

공산성(사적 제12호)은 문주왕 원년(475년)에 공주로 도읍을 옮긴 뒤 성왕 16년(538년)에 부여로 천도할 때까지 5대 64년간 왕도를 지켰던 곳. 백제의 대표적인 성곽으로 웅진성이라고 불렀다.

 

▲ 공산성   

 

공산성은 원래 토성이었다. 그러나 조선시대 지방행정의 중심지로 발전하며 선조, 인조 때 석성으로 개축되었다. 발굴조사 결과 왕궁지, 왕궁부속시설지(건물지, 축대도로, 저수시설, 배수시설), 백제시대의 토성 등 다수의 유적이 발견되었다.

 

▲ 공산성 성곽길 

 

▲ 공산성 성곽길

 

성곽을 따라 걷다보면 공주시가지와 금강, 금강철교의 아름다운 모습을 조망할 수 있다.

 

▲ 공주시가지와 금강, 금강철교 풍경 

 

금강철교는 특별한 사연이 있다. 공주의 발전으로 금강을 건너는 사람들과 물자가 늘어나서 나룻배로 쉴 새 없이 날랐지만 포화상태라 나무로 된 다리를 놓았다. 그러나 홍수에 떠내려가고 다시 나룻배 20~30척을 잇고 널판지를 깔아 배다리를 만들었다. 하지만 배다리 역시 홍수와 세월 앞에서 견디기는 쉽지 않았다.

 

▲ 배다리와 금강철교 이야기 

 

그러다가 1932년 충남도청이 공주에서 대전으로 옮겨가는 대가로 금강에 다리를 만들게 된 것이 지금의 금강철교이며, 공주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다.

 

▲ 공산성 백제왕궁관련유적 발굴조사   

 

공산성이 유네스코 등록문화재로 등재 되었다고 끝난 것이 아니다. 2011년부터 공주대학교 박물관에서 주관하여 지표면에서 4~7m 깊이에 있는 백제시대 유적을 발굴조사 작업이 이어지고 있다.

 

▲ 활쏘기 체험장  

 

천천히 돌아다니다가 현금을 엽전(웅진통보)으로 교환해서 백제의상체험, 활쏘기체험, 백제왕관 만들기, 부채만들기, 탈그리기, 무령왕릉 만들기, 계백장군 만들기, 국궁활 만들기 등 전통체험을 즐겨보는 것도 좋다.

 

▲ 송산리 고분군(2015.07.08 세계문화유산 백제역사유적지구 등재)  

 

송산리 고분군 역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백제역사유적지구에 속해 있으며, 웅진 백제의 대표적인 왕릉군으로 7기의 고분이 자리해 있다. 그 중에서 무령왕릉은 도굴되지 않은 온전한 상태로 발굴되어 왕릉의 주인공과 축조시기(525년)가 정확히 확인된 유일한 왕릉으로 알려져 있다.

 

▲ 송산리 고분군    
▲ 송산리고분모형전시관   

 

백제고분의 궁금증은 무령왕릉 및 송산리 5, 6호분을 정밀한 모형으로 재현 및 복원한 송산리고분군모형전시관에서 해결할 수 있다.

 

▲ 송산리고분모형전시관  

 

실제의 백제고분과 똑같은 구조로 만들었기에 관람객이 직접 내부로 들어가서 관람하는 것과 다름없다.

 

▲ 송산리 5호분 입구   
▲ 송산리 5호분 내부     
▲ 송산리 6호분 입구   
▲ 송산리 6호분 내부   

 

다양한 출토 유물도 구경할 수 있다.

 

▲ 무령왕 배개  
▲ 진묘수   

 

전시관을 구경하다보면 의문의 동물 석상이 ‘진묘수’를 만난다. 악령과 도굴꾼을 막는 즉, 무덤을 수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 백제고분체험   

 

그리고 다소 어려운 백제의 역사를 재미있게 설명해주는 알쏭달쏭 퀴즈와 고분체험도 가능하다.

 

▲ 무령왕릉 입구   

 

무령왕릉은 1971년 배수로 공사 중에 우연히 발견되었으며, 백제 25대 무령왕과 왕비의 합장릉이다.

 

▲ 무령왕릉 내부  

 

왕릉은 묘실 전체를 벽돌로 쌓아 만들었다. 통로에 해당되는 연도, 시신을 안치하는 현실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천장은 아치형의 터널 형태로 이루어져 있으며, 뛰어난 조형미는 백제시대의 건축 기술이 상당히 뛰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송산리 고분군   

 

전시관을 나와 만난 백제 고분은 안으로 들어가서 볼 수 없는 점이 아쉽다. 조금 전 송산리고분모형전시관에서 봤던 내부 모습을 상상하며 무덤 주위를 거닐며 관람을 마친다.

 

* 공산성 관광정보
문의 : 041) 856-7700(공산성 관광안내소)
입장료 : 어른 1,200원, 청소년 800원, 어린이 600원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웅진로 280
교통편 : 100, 200번 공산성 정류장 하차, 101번 공주중학교 하차, 500, 540, 700, 770, 900번 산성동구터미널 정류장 하차

 

* 송산리 고분군 관광정보
문의 : 041) 856-3151(무령왕릉 관광안내소)
입장료 : 어른 1,500원, 청소년 1,000원, 어린이 700원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왕릉로 37-2
교통편 : 101번 무령왕릉 하차, 108번 웅진도서관 정류장 하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