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이 살아 숨 쉬는 여행지, 아미산전망대.을숙도.낙동강하구에코센터 ③
SRT 수서고속철도 타고 다녀온 서부산여행기
페이스북 트위터 Share on Google+ 카카오스토리 메일로 보내기 유튜브 rss 밴드 네이버블로그 opencast
박준규
광고

서부산은 우리가 그 동안 여행했던 동부산(해운대, 기장)의 도시 풍경과는 다르다. 서부산의 명소 낙동강하구아미산전망대(줄여서 아미산 전망대)와 낙동강하구에코센터는 자연이 살아 숨 쉬는 여행지로 손꼽히고 있다.

 

▲ 아미산 전망대     

 

아미산전망대는 낙동강 하구의 지형과 지질에 대해 배우고, 모래섬, 철새 등 자연을 만나는 공간이다. 전시관은 총 4개의 존으로 구성되어 있다.

 

 

Zone 1에서는 낙동강 하구의 지형적, 문화적인 특성을 이해할 수 있으며, Zone 2는 삼각주의 형성과정, 낙동강하구 삼각주와 강과 바다가 만나는 지역에 대해 배울 수 있다. Zone 3은 낙동강 하구와 관계있는 역사적인 사건과 하구와 함께한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엿보고, Zone 4는 낙동강 하구의 환경과 주변관광지를 알아보고 미래의 낙동강 하구 모습을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다.

 

▲ 3층 전망대에서 바라본 낙동강 하구   

 

3층 전망대에서는 도요등, 백합등, 맹금머리등, 장자도, 진우도, 을숙도는 물론 부산신항과 가덕도까지 낙동강 하구의 자연 풍경을 한 눈에 감상할 수 있다.

 

▲ 야외전망대에서 바라본 풍경   

 

만약, 전시관 관람시간이 아닌데도 낙동강 하구를 관찰할 수 있을까? 정답은 그렇다. 전시관 꼭대기에 별도로 마련된 야외전망대로 가면 된다. 시간 제약 없이 철새와 갯벌, 섬은 물론 낙조와 각양각색의 비행기를 바라볼 수 있다.

 

▲ 을숙도 

 

다음 목적지 을숙도는 낙동강과 남해가 만나는 끝 지점에 토사가 퇴적되어 만들어진 섬으로 낙동강문화관, 낙동강하구둑전망대, 낙동강하구에코센터가 대표적인 볼거리다.

 

 

낙동강문화관은 3락(변화하는 즐거움, 보는 즐거움, 노는 즐거움)을 주제로 1,300리에 이르는 낙동강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희망나눔존에서는 관람객이 글이나 그림으로 메시지를 작성하여 참여할 수 있으며, 새물결꿈존은 치수를 이용한 발전과 생명의 근원인 물, 강과 함께 시작한 과거 문명에 대해 소개를 하고 있다.

 

 

어린이 물길여행존은 어린이를 위한 체험공간으로써 낙동강의 지형변화와 문화생활을 몸으로 알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으며, 감동소통존은 세계적 아티스트의 참여를 통해 강물이 쏟아지는 느낌, 철따라 오는 새와 맑은 물을 형상화한 인터렉션 미디어작품 등을 감상할 수 있다.

 

▲ 낙동강하구둑 

 

▲ 낙동강하구둑전망대   

 

을숙도 두 번째 코스 낙동강하구둑전망대는 낙동강하구둑을 조망하는 곳이다.

 

▲ 낙동강하구에코센터  

 

세 번째 낙동강하구에코센터는 낙동강 하구의 생태 관련 자료를 전시하고, 학생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자연생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을숙도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아우르는 종합 체험전시관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Zone 1 에서는 낙동강의 역사와 물리적 특징, 습지의 정의, 생성, 변화과정, 생명에 대해 알아보고, Zone 2 는 하구에 대한 이해와 주변의 다양한 풍경, 낙동강 하구의 형성과 특징, 하구의 섬을 둘러본다. Zone 3 은 낙동강 하구의 먹이망, 저서생물, 어류, 습지식물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Zone4 는 철 따라 오는 손님, 철새들의 비행, 낙동강 하구의 겨울손님, 여름손님, 나그네새, 사철을 머무는 텃새의 차이점을 파악할 수 있다.

 

 

중앙홀에서는 망원경과 CCTV를 이용해서 을숙도에 서식하는 조류를 관찰하며 을숙도 생태예습을 마무리한다.

 

▲ 낙동강하구 에코센터 전동카드    

 

이제 을숙도 구석구석을 체험해보는 시간. 걸어 다니며 구경을 할 수 있지만, 생각보다 섬의 규모가 커서 쉽지 않다. 시간에 맞춰 운행하는 전동카트를 타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화~수요일은 1시간 간격, 목~일은 30분 간격으로 에코센터(출발지)->메모리얼파크->탐방체험장->남단탐조대->을숙도대교->습지입구->나무다리 복원지->메모리얼파크->에코센터(도착지) 순으로 다닌다.

 

▲ 낙동강하구 에코센터 전동카트 타고 만난 조류 

 

▲ 전동카트 에서 바라본 을숙도 풍경   

 

 

낙동강과 물억새, 조류가 공존하는 천혜의 자연을 체험한다. 마음에 드는 곳에 내렸다가 다음 카트로 돌아오거나 걸어서 나오면 된다.(단, 주말은 이용객이 많은 관계로 하차 없이 순환체험만 실시)

 

* 여행정보

▽ 부산역에서 을숙도 가는길

지하철 : 1호선 부산역->하단역->168, 58-2번 시내버스 타고 을숙도 하차

시내버스 : 1001번 급행버스 사하구청(당리역) 하차->3번 시내버스 타고 을숙도 하차

 

▽ 아미산전망대 051-265-6863~4 / 입장료 무료 / 관람시간 09:00~18:00 / 매주 월요일 휴관 / 부산광역시 사하구 다대낙조2길 77 / http://www.busan.go.kr/wetland/amisanintro01

 

▽ 낙동강문화관 051-292-1042 / 입장료 무료 / 관람시간 09:30~17:30 / 매주 월요일 휴관 / 부산광역시 사하구 하단동 낙동남로 1233번길 1

 

▽ 낙동강하구둑전망대 / 입장료 무료 / 부산광역시 사하구 낙동남로1233번길 92

 

▽ 낙동강하구에코센터 051-209-2000 / 입장료 무료 / 관람시간 : 09:00~18:00 / 매주 월요일 휴관 / 부산광역시 사하구 낙동남로 1240 / http://www.busan.go.kr/wetland/ndeintroduce01

 

▽ 낙동강하구에코센터 전동카트(무료) : [목~일](30분 간격, 2대운행) : 10시, 10시30분, 11시, 11시30분, 13시, 13시30분, 14시, 14시30분, 15시, 15시30분, 16시, 16시30분 / [화,수](1시간 간격, 1대운행) : 10시, 11시, 13시, 14시, 15시, 16시 / 휴관일(월요일)과 우천 시에는 운행 안함 / 운행코스 : 에코센터(출발지)->메모리얼파크->탐방체험장->남단탐조대->을숙도대교->습지입구->나무다리 복원지->메모리얼파크->에코센터(도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