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 속으로 떠나는 환상여행, 인천 송월동
후크 선장을 골탕 먹이는 피터 팬을 떠올리며 배시시 웃음 짓기도
페이스북 트위터 Share on Google+ 카카오스토리 메일로 보내기 유튜브 rss 밴드 네이버블로그 opencast
이성훈
광고

어릴 적, 잠자리에 들기 전 어머니는 늘 동화책을 읽어주셨다. 동화 속 이야기를 통해 오즈의 마법사를 만났고, 피노키오와 함께 고래 배 속으로 여행도 떠났다. 백설 공주가 독이 든 사과를 받는 장면에서는 나도 모르게 가슴을 졸였고, 후크 선장을 골탕 먹이는 피터 팬을 떠올리며 배시시 웃음 짓기도 했다.

▲ 동화마을_동화마을 입구를 알리는 아치형 조형물   


먼지 쌓인 낡은 동화책처럼 기억 속에서 조금씩 지워지던 그들을 어른이 되어 다시 만났다. 그것도 도서관이 아닌, 솔숲과 어우러진 달이 아름다워 송월이란 예쁜 이름이 붙은 인천 중구의 작은 동네에서 말이다.
인천은 우리나라에서 세 번째로 개항한 도시다. 그 중심이 인천항을 품은 중구다.

▲ 동화마을_주거환경개선사업을 통해 동화마을로 태어난 송월동    


1882년 제물포조약 이후 국내로 밀려든 외국인들이 이곳 중구에 조계를 설정해 정착했다. 일본과 청나라는 항구에서 가까운 중앙동과 선린동 일대에, 미국·독일·프랑스·영국 등 구미 외국인은 응봉산에 기댄 송학동과 송월동에 모여 살았다.

▲ 동화마을_낡은 가스계량기 박스는 오즈의 마법사에 나오는 양철 나무꾼이 됐다 

 

각국조계에 속해 당시 크게 번성한 송월동은 1970년대 들어 조금씩 쇠락의 길을 걸었다. 젊은 사람들이 새롭게 개발되는 인천 주변 도시와 서울로 떠난 탓이다. 낡은 건물과 노인만 남은 송월동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은 건 중구청의 주거 환경 개선 사업이다.

 

▲ 동화마을_다양한 조형물을 이용해 꾸민 동화마을 골목    


2013년에 시작된 주거 환경 개선 사업은 2년 남짓한 기간 동안 송월동을 동화마을로 완벽하게 바꿔놓았다. 개항 이후 제2의 전성기를 맞은 송월동 동화마을은 그렇게 태어났다.
지하철 1호선 인천역에서 제물량로를 따라 300m 정도 거슬러 오르면 송월동 동화마을을 알리는 커다란 아치형 조형물이 반긴다.

▲ 동화마을_동화마을이 시작되는 도로시길   


차이나타운 북쪽 끝과 맞닿은 곳이다. 세계 명작 동화를 테마로 조성한 이곳에는 동화마을길과 동화마을안길 구석구석으로 도로시길, 빨간모자길, 바다나라길, 전래동화길 등 11개 테마 길이 마련됐다.
송월동 동화마을 구경은 카페 오즈가 자리한 도로시길에서 시작한다.

▲ 동화마을_오즈카페에서 맛 볼 수 있는 짜장빙수 


동화마을을 조성할 때 《오즈의 마법사》를 테마로 벽화를 그려 도로시 집으로 불린 이곳은, 최근 카페로 리모델링하면서 외관까지 동화 속 궁전의 모습으로 바꿨다. 카페 오즈에서 선보이는 짜장빙수는 돌고래피자와 함께 동화마을의 특별한 먹거리로 꼽힌다.

 

▲ 동화마을_전봇대를 콩나무로 꾸며 연출한 동화 잭과 콩나무   


송월동 동화마을은 카페 오즈와 같이 집이나 건물이 동화 속 마을처럼 꾸며진 경우가 대부분이다. 여느 벽화마을과 달리 평면적이지 않고 입체적이라는 얘기다.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 덕분에 전봇대를 콩나무 줄기로 꾸며 《잭과 콩나무》의 한 장면을 연출했고, 3층짜리 영진빌라는 백설 공주가 사는 거대한 성으로 완성되었다.

 

▲ 동화마을_동화마을 최고의 포토존, 피노키오  


낡은 집을 헌 공터에 한 자리씩 차지하고 앉은 동화 속 캐릭터 인형도 이곳의 명물이다. 거짓말하면 코가 길어지는 피노키오, 사람 얼굴 모양의 거대한 나무, 유럽풍 시계탑 앞은 기념사진을 찍으려는 관광객으로 늘 붐빈다. 골목과 골목을 잇는 짧은 계단과 건물을 떠받치는 옹벽도 동화 속 이야기를 재구성한 벽화와 재미난 트릭 아트로 채워졌다.

▲ 동화마을_전래동화 흥부와 놀부의 한장면으로 꾸민 트릭아트

 

송월동 동화마을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은 동네 주민이 평소 사용하는 시설을 가급적 재활용해 공간을 꾸민 점이다. 아니 그건, 재활용이라기보다 재발견에 더 가깝다. 담벼락에 걸린 낡은 가스계량기가 《오즈의 마법사》에 나오는 양철 나무꾼의 몸이 된 것은, 담장 위 풍성한 덩굴이 벽화 속 나무와 어우러져 예쁜 숲으로 다시 태어난 것은, 심지어 대문 앞을 지키고 선 누렁이마저 멋진 작품으로 탄생한 것은 이곳 동화마을이 박물관이나 테마파크와 달리 우리 이웃이 지금껏 살아왔고 앞으로도 살아갈 공간이기에 가능한 일이다.

▲ 개항장거리_중구청 앞에 세워진 인력거꾼 동상   


언제 찾아도 즐겁고 행복한 동화마을이지만, 이곳을 찾는 이들이 한 가지 명심해야 할 것이 주민들의 삶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아닐까 싶다.
동화마을길 중간쯤에 자리한 트릭아트스토리는 송월동 동화마을의 또 다른 명소다. 인천중구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이곳에는 39가지 트릭 아트 외에도 거울 미로, 블랙 아트 등 흥미로운 체험거리가 가득하다.

▲ 차이나타운_차이나타운 선린문 앞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아이들


인천 중구로 떠나는 여행에서 차이나타운이 빠질 수 없다. 차이나타운은 송월동 동화마을에서 말 그대로 엎어지면 코 닿을 거리. 우리나라에서 처음 짜장면이 탄생한 곳답게 눈길 닿는 곳마다 중국집이다. 중국식 사찰 의선당, 옛 공화춘(등록문화재 246호) 건물을 리모델링한 짜장면박물관, 삼국지 벽화거리와 초한지 벽화거리는 차이나타운에서 꼭 들러봐야 할 곳이다.

 

▲ 차이나타운_옛 공화춘 건물을 리모델링한 짜장면 박물관 


인천 개항과 역사를 같이하는 중구의 개항장거리에는 당시 모습이 많이 남았다. 청·일조계지경계계단을 기준으로 중국과 일본식 건물이 마주하고, 인천개항박물관과 인천개항장 근대건축전시관으로 활용되는 제1은행과 제18은행 등 일본 근대 은행 건물도 있다.

▲ 개항장거리_인천개항 박물관으로 운영 중인 제1은행   


인천 중구청에서는 개항장거리에 있는 근대 문화 유적과 주변 관광지를 두루 돌아보는 도보 관광 코스를 개발·운영한다. 전문 투어 코디네이터와 함께하는 도보 관광은 10인 이상 개인이나 단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참가비는 무료다.

 

▲ 인천아트플랫폼_드라마-도깨비- 촬영지로 더욱 유명해졌다    


드라마 도깨비로 다시 한 번 존재감을 과시한 인천아트플랫폼은 구 일본우선주식회사 인천지점(등록문화재 248호)을 비롯한 개항기 전후 건축물을 리모델링한 공간이다. 창작 스튜디오, 공방, 자료관, 교육관, 전시장, 공연장 등 총 13개 동으로 조성된 이곳에서는 국내외 다양한 장르 예술가들이 거주하며 1년 내내 수준 높은 전시와 공연을 선보인다.

 

▲ 차이나타운_짜장면은 차이나타운은 대표 먹을거리다  


○ 당일여행 : 송월동 동화마을→차이나타운→인천아트플랫폼→개항장거리

 

○ 1박 2일 여행
첫날 : 송월동 동화마을→차이나타운→인천아트플랫폼→개항장거리
둘째날 : 월미도→신포국제시장→배다리헌책방거리


○ 관련 웹 사이트 

 - 인천광역시 중구 문화관광사이트 www.icjg.go.kr/tour
 - 송월동 동화마을 www.fairtalevillag.co.kr
 - 트릭아트스토리 http://trickartstory.or.kr
 - 차이나타운 www.ichinatown.or.kr
 - 짜장면박물관 www.icjgss.or.kr/jajangmyeon
 - 인천개항박물관 www.icjgss.or.kr/open_port
 - 인천개항장 근대건축전시관 www.icjgss.or.kr/architecture
 - 인천아트플랫폼 www.inartplatform.kr


○ 문의 

 - 인천역관광안내소 032-777-1330
 - 인천광역시 중구청 관광진흥실 032-760-6492
 - 송월동 동화마을 032-764-7494
 - 트릭아트스토리 032-761-2631
 - 중구청 도보 관광 032-773-7511
 - 짜장면박물관 032-773-9812
 - 인천개항박물관 032-760-7508
 - 인천개항장 근대건축전시관 032-760-7549
 - 인천아트플랫폼 032-760-1000 


○ 잠자리

 - 센트로호텔 : 중구 연안부두로43번길, 032-887-0490, http://blog.naver.com/hotelcentro (굿스테이)
 - 바이킹호텔 : 중구 연안부두로55번길, 032-887-1539 (굿스테이)
 - 제이모텔 : 중구 연안부두로21번길, 032-888-7711 (굿스테이)
 - 올림포스호텔 : 중구 제물량로, 032-762-5181, http://olymposhotel.co.kr


○ 먹거리

 - 공화춘 : 중화요리, 중구 차이나타운로, 032-765-0571, www.gonghwachun.co.kr
 - 신승반점 : 중화요리, 중구 차이나타운로44번길, 032-762-9467
 - 인천집 : 삼치구이, 중구 우현로67번길, 032-764-6401, http://youngjin14.cafe24.com
 - 큰손집삼치 : 삼치구이, 중구 우현로67번길, 032-766-2994


○ 주변 볼거리 :
북성포구,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 송도국제도시 센트럴파크 / 관광공사_사진제공

 

 

기사입력: 2017/10/06 [11:18]  최종편집: ⓒ 인터넷 여행신문사 모모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Share on Google+ 카카오스토리 메일로 보내기 유튜브 rss 밴드 네이버블로그 opencast
광고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