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 사촌해수욕장, 2023 관리 우수 해수욕장 선정

자릿세 근절, 반려견 및 차박 허용 등 신선한 시도 주목

이소정 | 기사입력 2023/12/10 [14:14]

남해 사촌해수욕장, 2023 관리 우수 해수욕장 선정

자릿세 근절, 반려견 및 차박 허용 등 신선한 시도 주목

이소정 | 입력 : 2023/12/10 [14:14]

[이트레블뉴스=이소정 기자] 남해군은 해양수산부가 주관한 2023 해수욕장 평가 에서 관리 우수 해수욕장 으로 선정됐다. 관리우수 해수욕장 이란, 전국 지정해수욕장 중 시설·안전·물가 관리가 우수하고 독창적인 테마 프로그램을 운영한 해수욕장을 일컫는다.

 

올해 전국 284개 해수욕장을 대상으로 한 평가에서 관리 우수 해수욕장으로 선정된 곳은 사촌해수욕장을 비롯해 부안 변산해수욕장과 태안 꽃지해수욕장 등 단 3곳이다. 지난해 평가에서는 부산 해운대해수욕장, 속초해수욕장, 신안 대광해수욕장이 선정된 바 있다. 주로 관리청의 지원을 많이 받는 중대형 해수욕장들이 그 영예를 안아왔다.

 

▲ 사촌해수욕장‘2023년 관리 우수 해수욕장’선정 쾌거 _ 남해군

 

올해 사촌해수욕장과 더불어 관리우수 해수욕장으로 선정된 부안의 변산해수욕장과 태안의 꽃지해수욕장 또한 각 광역단체를 대표하는 대형 해수욕장임을 감안 한다면, 남해군 관내에서도 가장 작은 규모인 사촌해수욕장이 관리우수 해수욕장으로 선정된 건 이례적이라 할 만하다.

 

이에 대해 남해군 관계자는 “최근 국민들의 해수욕장 이용 행태가 여름 휴가철에서 봄·가을 주말로 크게 변화하고 있고, 여전히 자릿세나 반려견 출입금지 문제 등이 많다는 데 착안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펼친 결과 같다”고 설명했다.

 

남해군은 사촌마을회와 합심하여 올해부터 사계절 해수욕장으로 본격 운영하기로 했다. 낡은 어항을 차박 야영장으로 조성하고 반려견 출입 가능 구역도 별도로 운영했다. 또한 해수욕장 이용료 등은 카드 결제나 계좌이체만 가능하도록 하여 재정 투명성을 강화했으며, 이렇게 확보된 재정은 다시 해수욕장 환경정비와 시설 관리에 재투자될 수 있도록 했다.

 

장충남 남해군수는 이번 성과는 사촌마을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노력이 아니었다면 이룰 수 없었다며 아울러 이 사례가 전국의 다른 작은 해수욕장에도 전파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남해군은 이번에 사촌해수욕장을 관리우수 해수욕장으로 이끌어 낸 자신감을 바탕으로 지역 공동체와 합심해 해수욕장 관광사업 활성화 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라고 한다.

경남 남해군 남면 남면로1229번길 44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추천여행지
경상남도, 감성을 자극하는 레트로 여행지 소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