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조선시대로 시간여행 청문당 에서 현정승집도 재현 행사 개최

표암 강세황 선생 등 당시 선비들의 풍류 엿볼 수 있어

김미숙 | 기사입력 2022/08/11 [02:41]

안산시, 조선시대로 시간여행 청문당 에서 현정승집도 재현 행사 개최

표암 강세황 선생 등 당시 선비들의 풍류 엿볼 수 있어

김미숙 | 입력 : 2022/08/11 [02:41]

[이트레블뉴스=김미숙 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13일 부곡동에 위치한 청문당에서 단원 김홍도의 스승인 표암 강세황 선생의 ‘현정승집도’ 재현 행사를 개최한다. 현정승집도는 1747년 복날을 맞아 표암 강세황 선생이 청문당에서 문인들과 모여 시를 짓고 즐기는 모습을 그린 그림이다. 

 

▲ 청문당에서 현정승집도 재현 행사(현정승집도 그림) _ 안산시

 

그림 속에는 표암 강세황 선생을 비롯해 유경종, 박도맹 등 모두 11명이 모여 청문당 대청마루에서 노래를 부르고 시조를 낭독하는 등 당시 선비들이 풍류를 즐기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림의 배경이 된 청문당은 조선시대 중기의 사대부 가옥으로 만권이나 되는 서적이 보관되어 있어 조선후기의 학문과 예술발전에 큰 기여를 한 안산에서 가장 오래된 전통가옥으로, 현재는 경기도 문화재 94호로 지정되어 있다.

 

안산지역 극단 ‘이유’의 연극인들은 이날의 상황을 재현하고, 그림 설명과 더불어 강세황과 김홍도 관련 강연, 안산시립국악단과 국악인 박수빈의 공연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이영분 문화예술과장은 이번 행사는 시민들에게 조선시대 안산 선비들의 생활모습을 소개하고, 청문당 등 안산의 역사와 문화를 공유하고 나누는 뜻깊은 행사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경기 안산시 상록구 청곡길 77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산림청, 2022 가을 단풍예측지도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