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김치타운, 김치박물관 속 우리네 세시음식 프로그램 운영

조상들이 지켜온 명절의 의미와 삶의 지혜를 되새겨보는 시간을 갖고

양상국 | 기사입력 2021/03/19 [13:05]

광주김치타운, 김치박물관 속 우리네 세시음식 프로그램 운영

조상들이 지켜온 명절의 의미와 삶의 지혜를 되새겨보는 시간을 갖고

양상국 | 입력 : 2021/03/19 [13:05]

[이트레블뉴스=양상국 기자] 광주광역시 김치타운은 3월부터 12월까지 삼짇날, 한식 등 해당 명절 전후 일요일마다 김치박물관 속 우리네 세시음식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잊혀져가는 전통 세시 풍속을 배워 우리 조상들이 지켜온 명절의 의미와 삶의 지혜를 되새겨보는 시간을 갖고 가족이 함께하는 즐거운 기억을 참가자들에게 선사하기 위해 마련됐다.

 

▲ 김치타운 - 구절판, 오미자화채 _ 광주광역시 


체험은 삼짇날(음력 3월3일), 한식(양력 4월5일), 석가탄신일(음력 4월18일), 단오(음력 5월5일), 유두절(음력 6월6일), 칠석(음력 7월7일), 추석(음력 8월15일), 중양절(음력 9월9일), 상달(음력 10월), 동지(양력 12월22일) 등 총 10가지 주제로 진행한다. (사)남도전통음식연구회 소속 전통 음식 전문 강사가 명절 음식에 대해 설명하고 해당 명절에 즐겨먹던 음식을 가족끼리 만들어보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 김치타운 - 국화전, 보리수단 _ 광주광역시  


첫 체험은 오는 21일 오전 김치타운 내 김치교육체험장에서 전통 명절 삼짇날을 주제로 진행한다. 삼짇날은 강남 갔던 제비가 다시 돌아오는 날로 봄을 맞이해 화전과 떡 등을 만들어 먹는 풍습이 있다. 이번 체험에서는 가족끼리 바람떡과 전통 음료를 만들어 보며 겨우내 움츠려들었던 몸과 마음을 활짝 펴보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

 

▲ 김치타운-강정, 단술


체험은 무료로 진행하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회당 모집인원은 선착순 10팀(팀당 3~4명) 내로 제한한다. 참여 희망자는 19일까지 전화(062-613-8223~5) 또는 김치타운 홈페이지 통합예약시스템으로 신청할 수 있다.

 

▲ 김치타운-팥죽,식혜 

 

더불어 코로나19로 체험에 참여하지 못한 시민들을 위해 유튜브 광주김치타운 채널을 통해 체험 음식 제작 과정 영상을 업로드할 예정으로, 집에서도 아이들과 함께 세시 음식 만들기 체험을 해볼 수 있다. 김치타운관리사무소장은 세시 음식 만들기 체험을 통해 현대 사회에서 사라져가는 명절의 의미를 되새겨보고 가족과 함께하는 좋은 추억을 만들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광주 남구 김치로 6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영상] 하늘에서 바로 본 노란색으로 물든 구례 산수유 마을
1/3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