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랜드마크 7월의 미래유산

매달 해당 월과 관련된 스토리가 있는 이달의 미래유산 선정소개

양상국 | 기사입력 2020/07/06 [05:45]

서울의 랜드마크 7월의 미래유산

매달 해당 월과 관련된 스토리가 있는 이달의 미래유산 선정소개

양상국 | 입력 : 2020/07/06 [05:45]

[이트레블뉴스=양상국 기자] 서울의 랜드마크 남산서울타워, 마약김밥·빈대떡으로 유명한 광장시장(광장주식회사), 은방울자매의 노래 마포종점. 이 세 가지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이들은 바로 어느 해 7월에 시민의 곁으로 찾아온 서울 미래유산들이다. 1905년 7월 10일 설립된 광장시장, 1968년 7월 20일 발매된 마포종점, 1975년 7월 30일 준공된 남산서울타워가 이달의 미래유산으로 선정되었다. 서울시는 연도는 달라도 해당 월과 관련된 흥미로운 스토리가 있는 미래유산을 이달의 미래유산 으로 선정하여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홍보할 계획이라고 한다.

 

▲ 남산서울타워 _ 서울시 


1975년 7월 준공된 남산서울타워는 국내 최초의 종합 전파탑으로 효율적인 방송전파 송수신과 관광 전망시설의 기능을 겸비한 복합 문화시설이자 서울의 대표적 랜드마크이다. 높이 236.7m, 해발고도 479.7m에 달하는 거탑으로, 1980년 일반에 공개된 이후 서울시민의 휴식공간이자 외국인의 관광명소로 각광을 받는 미래유산이다.

 
남산서울타워는 준공 이후 체신부, 체신공제조합에서 관리되다가 1999년 12월 YTN에 인수되었다. 2005년 12월, 개보수 공사를 완료하고 서울타워에서 N서울타워로 개칭되었다가 2015년 복합문화공간인 서울타워플라자를 40년 만에 민간에 개방하면서 남산서울타워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 광장주식회사


또한, 1905년 7월 설립된 광장주식회사는 우리나라 최초의 사설시장 경영회사로, 조선후기 서울의 3대 시장 중 하나인 이현시장에 뿌리를 두고 있는 오랜 역사와 시민들의 삶의 모습이 담긴 미래유산이다. 자본과 운영진, 상인 등이 대부분 조선인으로 이루어진 주식회사로서 의미를 가지며, 일제 강점기를 거쳐 현재까지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한복과 포목 전문 도매시장이다.

 

개항기 외국 상인의 침투로 조선인 상권이 위기에 처하게 되자, 이현 일대 상인들이 모여 1905년 7월 10일경 광장회사를 설립하고 오늘날 예지동 4번지에 광장시장을 건립하였다. 일제강점기에는 동대문시장을 형성하여 일본인의 거대자본에 대항하였으며, 해방 이후 동대문종합시장(1969)이 설립되면서 광장시장으로 불리게 되었다. 1990년대 이후에 상권이 위축되어가다가, 2005년 청계천복원공사가 이뤄지면서 오가는 시민들의 발길을 끌게 되어 현재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장소이다.

 

▲ 마포종점 노래비


아울러, 1968년 7월 발매한 은방울자매의 노래 마포종점 은 운행을 중단한 전차의 추억과 함께 영등포와 마포 간 다리가 없던 시절의 모습을 떠올리게 하는 대표적인 서울노래이다. 노래가사에는 마포종점뿐만 아니라 당인리발전소와 여의도 비행장까지 등장해 60년대 말 서울의 풍경을 엿볼 수 있으며, 지금까지 시민들에게 애창되어 오며 서울의 근현대 대중문화를 대표하는 미래유산이다.

 
서울화력발전소(당인리발전소)와 여의도공원(여의도 비행장) 또한 각각 서울 미래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서울화력발전소는 1930년 설립된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화력발전소로서 근대산업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 서울의 대표적 상징물로서 가치를 인정받아 미래유산으로 선정되었다. 여의도 공원은 1916년부터 1971년까지 여의도 비행장 및 공군기지로 이용되었고, 1972년 5.16광장을 거쳐 1997년 공원으로 조성된 후 많은 사람들의 쉼터와 집결지 역할을 해 오고 있는 미래유산이다.

 
이달의 미래유산과 관련된 카드뉴스와 흥미로운 스토리텔링은 서울미래유산 홈페이지(futureheritage.seoul.go.kr) 이달의 미래유산 게시판과 서울미래유산 인스타그램·페이스북에서 읽어볼 수 있다. 또한, 서울미래유산 SNS를 통하여 7.3(금)부터 7.11(토)까지 1주간 노래 마포종점 을 듣고 감상평을 남긴 시민 50명에 대해서 추첨을 통해 치킨 기프티콘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실시한다.

 
서울 미래유산 SNS 이벤트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서 서울 미래유산을 검색해서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참가하면 된다. 당첨자는 7.15(수)에 발표될 예정이며, 미래유산 SNS의 팔로잉을 유지하고 있어야 DM을 통한 상품 수령이 가능하다.

 
서울미래유산은 다수의 시민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공통의 기억과 감성을 지닌 근‧현대 서울의 유산이다. 2013년부터 시작하여 현재 470개의 미래유산을 지정하였다. 서울시는 미래유산 보존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공모전, 돈의문박물관마을 내 서울미래유산관 운영 등 시민과 함께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시 문화정책과장은 서울 미래유산은 시민들의 추억이 담긴 보존가치 높은 유무형의 자산인데 시민들에게 덜 알려져 있어 이달의 미래유산을 기획하였다며, 매월 소개되는 이달의 미래유산을 통하여 서울 시민들이 우리 곁에 있는 소중한 미래유산들에 관심과 애정을 갖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한국관광공사 8월 추천 걷기여행길 ②
1/3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