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톤치드 느끼며 걷기 좋은 추천여행지, 홍천 수타사 산소길

수타사 산소길은 강원도 18개 시·군이 합심해 만든 걷기 길이다

이성훈 | 기사입력 2018/04/30 [06:41]

피톤치드 느끼며 걷기 좋은 추천여행지, 홍천 수타사 산소길

수타사 산소길은 강원도 18개 시·군이 합심해 만든 걷기 길이다

이성훈 | 입력 : 2018/04/30 [06:41]

수타사 산소길은 강원도 18개 시·군이 합심해 만든 걷기 길이다. 청정 산림자원을 간직한 강원도 곳곳에 들어선 이 길은 제주올레와 지리산둘레길에 전혀 뒤지지 않는 명품 길로 손꼽힌다. 강원도 여기저기에 산소길이 있지만, 홍천 수타사 산소길은 가정의 달 5월에 손잡고 걷기에 안성맞춤이다.

▲ 공원처럼 잘 꾸며진 공작산 생태숲


홍천은 행정구역상 강원도에 속해도 체감 거리는 훨씬 가깝다. 동서울종합터미널에서 수타사까지 102km, 자동차로 80분 걸린다. 당일치기 여행지로 손색이 없다. 가벼운 마음으로 가족의 손을 잡고 떠나보자. 수타사 산소길은 계곡을 따라 이어진다. 공작산 생태숲 교육관에서 시작해 수타사, 공작산 생태숲, 귕소 출렁다리, 용담을 거쳐 공작산 생태숲 교육관으로 돌아오는 코스다.

▲ 가족 나들이 하기 좋은 공작산 생태숲 


전체 길이 3.8km로 천천히 걸어도 한 시간 반이면 충분하다. 홍천군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해 30만 명 이상이 이 길을 걸었다고 한다. 공작산(887m)은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공작새가 날개를 활짝 펼친 모습과 비슷하다. 한국지명총람 에 골짜기가 깊고 기암절벽으로 된 봉우리들이 하늘을 찌르듯 겹겹이 솟은 모습이 공작새와 같다 하여 공작산이라 한다 고 나온다. 한국 100대 명산에 들기도 한다.

▲ 천년고찰 수타사  


산소길에 들어서기 전, 수타사부터 둘러보자. 수타사는 708년(성덕왕 7) 원효대사가 창건한 절이라고 한다. 하지만 원효대사가 686년에 입적했으니, 창건 연대나 창건자 중 하나가 잘못 알려졌을 것이다. 창건 당시 우적산 일월사였다가 1568년에 지금의 자리로 옮기며 수타사로 불리기 시작했다.

▲ 수타사 대적광전    


수타사를 대표하는 유물 《월인석보》는 한글로 지은 최초의 불경이다. 봉황문으로 들어서면 설법을 위한 강당 흥회루가 있고, 흥회루를 지나면 비로자나불을 모신 대적광전이 모습을 드러낸다. 비로자나불은 석가의 진신을 높여 부르는 이름이다.

▲ 수타사 생태숲 입구 


수타사를 지나면 공작산생태숲으로 들어선다. 생태숲이 있는 자리는 옛날 수타사에서 경작하던 논이 있었다고 한다. 길은 수타사계곡과 나란히 이어지는데, 경사가 완만해 아이와 노인도 힘들이지 않고 걸을 수 있다. 초입에는 걷기 좋게 포장되었다.

▲ 누구나 쉽게 걸을 수 있는 수타사 산소길   


생태숲을 지나면 본격적인 산소길이 시작된다. 계곡을 두고 양쪽으로 갈리는데, 갈 때는 계곡 오른쪽으로 난 길을 따른다. 이 길은 수타사 아래 사하촌 사람들이 농사를 짓기 위해 계곡물을 끌어오던 수로를 땅에 묻고 만들었다. 아주 오래전부터 이 자리에 있던 것처럼 누가 봐도 자연스러운 숲길로, 두 사람이 나란히 걸으면 어깨가 닿을 만큼 폭이 좁다. 구불구불한 길이 숲 사이를 요리조리 빠져나가 운치 있고, 걷는 맛도 난다.

▲ 봄빛에 물든 수타사 계곡


봄이 온 숲은 싱그럽고 청량하다. 숨을 깊이 들이쉬면 맑은 산소가 가슴에 가득하다. 층층나무, 귀룽나무, 물푸레나무, 말채나무, 졸참나무 등 공작산 숲에 뿌리를 내리고 자라는 나무들이 만들어내는 싱그러운 공기다. 깊은 숨 한 번 들이쉬면 이 길이 왜 산소길로 불리는지 절로 이해가 된다.

▲ 맑은 물이 흐르는 수타사 계곡 


숲에 가득한 피톤치드는 계곡이 있는 곳에서 더 많이 만들어진다고 한다. 완만하고 푹신한 흙길은 내딛는 발걸음을 부드럽게 받쳐준다. 뒷짐을 지고 천천히 걷다 보면 왼쪽으로 흐르는 맑은 계곡물이 귀를 씻어준다. 멀리서 날아온 새소리가 발치에 떨어지고, 숲이 깊어 한낮의 햇빛도 쉽게 침범하지 못한다.

▲ 산소길 반환점인 귕소 출렁다리   


수타사계곡을 내려다보며 40분쯤 걷다 보면 최고 절경인 귕소에 닿는다. 귕은 여물통을 일컫는 강원도 사투리로, 통나무를 파서 만든 여물통처럼 생겨서 붙은 이름이다. 소에서 조금 더 가면 나오는 출렁다리가 반환점 역할을 한다. 출렁다리를 건너 수타사 방면으로 다시 내려간다.

▲ 소여물통을 닮은 귕소   


수타사가 가까워질 무렵, 용이 승천했다는 용담이 보인다. 수타사 주차장에서 시작해 생태숲, 귕소, 출렁다리, 용담을 지나 수타사로 돌아오는 코스. 딱 한 시간 반이 걸린다. 힘들지 않고 아쉬울 것도 없는 코스다. 가족의 손을 잡고 두런두런 이야기하며 걷기에 더없이 좋다. 이 봄, 반드시 한번 걸어보시길.

▲ 자연을 느끼며 걷기 좋은 수타사 산소길   


수타사산소길을 걸은 다음 출출한 배는 홍천 화로구이로 채우자. 고추장 양념으로 버무린 삼겹살을 참나무 숯불에 구워 먹는 화로구이는 홍천을 대표하는 먹거리. 중앙고속도로 홍천 IC 인근에 화로구이촌이 있다. 양념에 벌꿀을 넣어 돼지고기 특유의 냄새가 나지 않는다. 같은 양념에 버무려 굽는 더덕구이도 일품이다.

▲ 홍천의 향토음식 메밀총떡  


홍천 향토 음식으로 홍총떡(홍천메밀총떡)이 있다. 홍천군 관계자에 따르면 총을 닮아 이렇게 부른다고. 고소하고 차진 메밀 반죽에 김치나 무청 시래기, 제철 나물로 만든 소를 올려 둥글게 만 홍천의 명물이다. 한 끼 식사로 손색이 없고, 막걸리 안주로도 좋다.

▲ 귀여운 알파카를 만날 수 있는 알파카 월드  


아이들과 함께라면 반드시 가야 할 곳이 알파카월드다. 화촌면 풍천리에 자리한 36만 4000㎡(11만 평) 숲에서 알파카와 사슴, 산양 등이 뛰어논다. 아이를 동반한 가족뿐만 아니라 연인에게도 더없이 로맨틱한 장소다.

▲ 알파카 월드의 앵무새 먹이주기 체험 


봄의 푸른 자연을 만끽하고 싶다면 삼봉자연휴양림으로 가자. 숲은 아름드리 전나무와 주목 등 침엽수, 거제수나무와 박달나무 같은 활엽수가 어우러진다. 예능 프로그램 해피 선데이―1박 2일에 등장하기도 했다. 산장, 등산로, 삼림욕장, 오토캠핑장 등 다양한 편의 시설을 갖췄다.

▲ 삼봉자연휴양림  


삼봉자연휴양림에 홍천 광원리 삼봉약수(천연기념물 530호)가 있다. 실론(실룬)계곡에 있어 실론(실룬)약수라고도 불리며, 물맛이 좋아 일찍이 한국의 명수 100선에 들었다. 삼봉약수는 양양의 오색약수, 인제 방태산 기슭의 개인약수와 함께 우리나라 3대 약수로 꼽힌다.

▲ 물맛 좋기로 유명한 삼봉약수  


철분을 다량 함유해 쇠 맛이 은은하게 나며, 위장병과 빈혈에 특히 효과가 있다. 불소와 탄산이 들어 톡 쏘고, 신경쇠약과 피부병, 신장병, 신경통 등에도 좋다. 인근 식당들은 이 약수로 닭백숙을 만드는데, 보통 물을 사용한 백숙보다 훨씬 고소하고 담백하다. 약수로 지은 밥은 푸르스름하다.

▲ 홍천 대표음식 돼지고추장구이 

 

◯ 당일여행 : 수타사→수타사산소길→홍천 화로구이촌


◯ 1박 2일 여행 : 첫날_수타사→수타사산소길→홍천 화로구이촌 / 둘째날_알파카월드→삼봉자연휴양림→삼봉약수

◯ 관련 웹 사이트
 - 홍천문화관광포털 www.great.go.kr
 - 수타사 www.sutasa.org
 - 공작산생태숲 www.ecogongjaksan.kr


◯ 문의 
 - 홍천군청 문화관광과 033-430-2492
 - 수타사 033-436-6611
 - 공작산생태숲·산소길 숲 해설 예약(홍천군청 산림과) 033-430-2790


◯ 잠자리
 - 가리산자연휴양림 : 두촌면 가리산길, 033-435-6034, www.garisan.kr
 - 대명비발디파크 : 서면 한치골길, 1588-4888, www.daemyungresort.com/vp
 - 시실리펜션 : 북방면 노루목길, 033-435-9164, www.sicilypension.com
 - 홍천강아침의향기펜션 : 서면 팔봉강변길, 010-2812-0098, http://aromapension.net


◯ 먹거리
 - 양지말화로구이 : 고추장화로구이, 홍천읍 양지말길, 033-435-7533, www.yangjimal.com
 - 한림정 : 한정식, 홍천읍 송학로, 033-434-8300, www.hanlimjung.co.kr
 - 늘푸름임꺽정 : 한우구이, 홍천읍 무궁화로4길, 033-432-9939
 - 늘푸름홍천한우프라자 : 한우구이, 홍천읍 설악로, 033-434-9207, www.nphanwoo.kr
 - 공작산송어횟집 : 송어회, 동면 월운로, 033-433-3968


◯ 주변 볼거리 : 무궁화공원, 대명비발디파크 / 관광공사_사진제공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익산 함라산 둘레길 따라 만나는 풍경